The Mysore Method

마이솔 방식은 아쉬탕가빈야사 요가 시스템의 기본입니다. 그 명칭은 아쉬탕가 요가의 창시자인 파타비조이스가 60년 이상 가르쳤고, 그의 딸 사라스와티와 그의 손자 샤랏조이스가 오늘날까지도 그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남인도의 도시 이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마이솔 클래스에서 학생들은 1:1 지도를 통해 아쉬탕가 시퀀스를 배우게 됩니다. 새로운 학생의 첫번째 수련은 보통 30분 정이도며, 주로 수리야나마스카라와 마무리하는 3개 동작으로 이뤄집니다. 다음 날 돌아오면 같은 수련을 반복합니다. 만약 이미 배운 동작들이 안정되고 쉽게 할수 있는 것으로 보여지면 다음 동작들을 배우게 됩니다. 매일 매일 이러한 방식으로 동작들을 점차적으로 배워나가게 됩니다. 이 체계적인 접근은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입니다. 장기간 특정 선생님과  특정한 방법의 수련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에 흥미가 있는학생들에게 적합니다.

마이솔 스타일 수련에 대한 흔한 오해는, 이미 아쉬탕가 전체 시퀀스를 미리 다 알고 있는 숙련자들만을 위한 수련이고, 젊고,유연하고,강한 사람들에게만 적합한 수련이라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오해는 모두 사실이 아닙니다. 전형적인 마이솔 클래스에는 아주 숙련된 학생부터 완전한 초보자까지 모든 레벨의 학생들이 모두 함께 각자에게 요구되는 적합한 시퀀스를 수련합니다. 이것은 완전한 초보들을 위해 이상적인 학습환경입니다. 왜냐하면, 초보자들이 안전하고 올바르게 시퀀스를 배워나가는데 필요한 설명을 1대1로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사는 모든학생들을 같은 방법으로 가르치는 대신에 학생들 각자 개개인에게 필요한 것들을 맞춰서 가르쳐 줄 수 있습니다. 숙련자들은 그들의 수준에 맞는 다른 지도를 받게 됩니다. 처음에 학생들은 많은 교정을 필요로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혼자서 할 수 있도록 발전하게 됩니다. 안정감이 느껴지는 순간을 경험하기 시작하게 되고, 호흡의 흐름과 동작을 연결시킬 수 있게될때 그들의 수련자체가 그들 자신의 선생님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배움이 시작되는 시점입니다.  헌신적인 학생이라면 아마도 1개월간의 마이솔 클래스에서 1년간의 레드클래스에서 배우는 것들보다도 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이솔 클래스의 특징을 정의하자면 일반적으로 조용하다는 점입니다. 들을 수 있는 유일한 소리는 함께 수련하는 학생들의 호흡소리와, 종종 들려오는 강사의 설명하는 소리입니다. 이 고요함은 더 깊은 집중을 가능케하고, 학생들로하여금 각각의 동작에서 매일매일 스스로 맞설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강사의 일은 음악이나, 희망을 주는 말들로 특별한 공간이나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진실된 자아를 인식할 수 있게 하는, 중립적이면서도 힘을 주는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주 5~6회 수련을 권장합니다. 토요일과 문데이에는 수업이 없습니다. 또한 여성 수련자들은 생리기간 중 처음 2~3일 정도 휴식을 취하도록 권합니다.

아쉬탕가 요가를 배우는 것에 흥미가 있는 학생이라면, 최소한 주4회이상 참석해야 합니다. 4회 이하 수련할 경우, 수련의 진전이 한정적일 것입니다. 동작의 순서들을 전부 기억할 수 있어서 다음 동작이 무엇인지 생각하지 않아도 될 정도가 되어야 이 수련의 혜택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여 안전하면서도 편안하게 새로운 학생들을 한동안 돌봐주는 것이 강사가 해야할 일입니다. 이 투자는 이 수업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면서 얻게되는 최고의 것입니다.

Led Classes

금요일에는 ‘레드 클래스 ‘가 진행됩니다. 레드 클래스에서 강사는 산스크리트어로 각각의 빈야사를 카운트 하면서 프라이머리 시리즈 전체를 안내해 줍니다. 보통 특별한 설명없이 진행됩니다.  마이솔 스타일의 수련을 주로 하는 학생들에게 일주일에 한번씩 레드 클래스에 참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미 친숙한 동작들을 하면서 강사가 카운트하는 각각의 빈야사에 흐름을 통해, 습관적인 움직임의 패턴들을 발견할 수 있고, 필요할 경우 그 습관을 고칠 수도 있습니다.

레드 클래스는 설명이 별로 없고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처음 수련하는 학생들에게 적당하지 않습니다. 물론 처음 수련하는 학생들도 참여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강사가 생각하기에 그 학생이 하기에 적당하지 않다고 느껴지는 동작을 할 차례가 되면 멈추고 앉으라는 지시를 하게 될 것입니다. 레드 클래스에 참여하기 전, 먼저 마이솔 클래스에서 일정기간 시퀀스를 배우는 것이 더 좋습니다.